본문 바로가기
회계 한 바퀴

실현주의와 발생주의 무슨 뜻일까

by 오퍼스원 2023. 11. 5.

실현주의와 발생주의에 대한 이해

회계에는 실현주의와 발생주의라는 용어가 통용됩니다. 이는 이전의 포스팅에서 확인 한 부기 행위를 할때 수익과 비용을 어느 시점을 기준으로 인식하고 기록할지를 규정하는 중요 원칙입니다. 이 두 원칙은 재무 보고서의 작성과 비즈니스 거래의 기록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실현주의는 수익을 고객이 실제로 지불하거나 가치를 교환했을 때에만 인정하여 실제 수익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며, 발생주의는 비용과 수익이 발생한 순간에 인식하여 비즈니스 거래의 정확성과 회계 정보의 정확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거래

 

실현주의 원칙 (Realization Principle)

 

실현주의는 수익을 인식할 때 수익이 실제로 실현되었을 때에만 인정하는 원칙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가 완료되고 대금이 지불될 때 수익을 인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현주의는 수익이 실제로 회사의 소유로 넘어가고 확실한 대금이나 가치 교환을 수반할 때 수익을 인정하는 중요한 원칙입니다. 이 원칙은 손익 계산서의 수익 부분을 관리하고 정확하게 기록하는 데 중요합니다.

 

가장 간단한 예시 중 하나는 상품 판매입니다. 상품을 판매한 기업이 상품을 고객에게 전달하고 대금을 수령했을 때 수익이 실현됩니다. 예를 들어, 가게에서 텔레비전을 판매하는 경우, 텔레비전을 구매한 고객이 대금을 지불하고 텔레비전을 가져가면 이 때 수익이 실현됩니다. 이는 실제로 돈이 회사에 돌아왔을 때 수익이 인정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현주의 원칙은 수익 인식과 비용 인정에 관한 규칙과 지침을 제공하는데,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습니다.

1. 수익의 실제 실현: 실현주의 원칙은 수익이 실제로 실현되었을 때에만 인식되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이것은 고객이 제품을 구매하고 대금을 지불하거나, 서비스가 완료되고 대금이 지급될 때 등과 같은 상황을 의미합니다.


2. 수익과 비용의 매치: 이 원칙은 수익과 비용을 매치시키는 것을 강조합니다. 수익과 관련된 비용은 동시에 인정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정확한 손익 계산서를 생성하고 기업의 재무 건강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수익 인식 기준: 실현주의 원칙은 다양한 수익 인식 기준을 제공하며, 기업이 어떤 방식으로 수익을 인식할지를 정의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익은 판매나 서비스 제공과 관련된 위험과 보상에 따라 인정됩니다.


4. 신뢰성과 정확성: 실현주의 원칙은 재무 보고서의 신뢰성과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투자자, 신용기관 및 기타 이해관계자들이 회계 정보를 신뢰하고 결정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5. 재무 건강 분석: 이 원칙을 준수함으로써 기업은 자체의 재무 건강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향후 비즈니스 전략 및 의사 결정에 도움을 줍니다.

 

 


 

발생주의 원칙 (Accrual Accounting Principle)

발생주의는 수익과 비용을 발생한 순간에 인식하는 원칙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수익과 비용이 현금 흐름과 무관하게 발생했을 때에도 인식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발생주의는 회계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그 이벤트와 관련된 수익과 비용을 기록하는 원칙입니다. 이것은 재무 보고서의 정확성과 회사의 재무 상태를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서비스 기업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를 생각해봅시다. 고객이 서비스를 받았을 때 비용은 발생하고, 동시에 수익도 발생합니다. 이 때, 발생주의 원칙에 따라 비용과 수익은 동시에 인식됩니다. 서비스 제공 순간에, 현금이 주고받아지지 않았더라도 회계에 기록됩니다.

다른 예로, 기업이 재고를 구입하고 아직 판매하지 않았지만 발생주의 원칙에 따라 구매 비용을 이미 인정합니다. 그런 다음 판매할 때 수익을 인정하고, 그 두 가치 간의 차이가 이익으로 기록됩니다. 이것은 수익과 비용이 현금 흐름과 관계없이 발생하는 순간에 인식됨을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발생주의 원칙은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습니다.

1. 현금 흐름과 무관한 인식: 발생주의 원칙은 수익과 비용이 발생했을 때 현금 흐름과 관계없이 인식되어야 함을 강조합니다. 이것은 판매, 서비스 제공, 재고 구입 등과 관련된 모든 회계 이벤트를 포함합니다.


2. 예산 흐름 고려: 이 원칙은 예산 흐름과 관련이 없으며, 오직 회계 이벤트의 발생 시점에 중점을 둡니다. 즉, 수익과 비용은 예산이나 현금 흐름과 상관없이 발생했을 때 인정되어야 합니다.


3. 정확한 손익 계산: 발생주의 원칙은 손익 계산서를 정확하게 생성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이를 통해 수익과 비용이 발생한 시기에 인식되므로 정확한 회계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4. 재무 상태 파악: 이 원칙을 따르면 회계 이벤트의 발생 시점에 관련 정보가 제때에 기록되므로 재무 상태표를 유지하고 파악하기에 도움을 줍니다.


5. 재무 분석 및 예산 관리: 발생주의 원칙을 준수하면 기업이 재무 분석 및 예산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전략을 개선하고 의사 결정을 내릴 때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6. 비즈니스의 지속성 고려: 이 원칙을 따르면 비즈니스의 지속성을 고려할 수 있으며, 예정된 수익과 예상된 비용을 더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실현주의와 발생주의 원칙에 대해 다들 이해가 되셨나요? 거래가 일어난 바로 그 순간에 수익과 비용을 인식하느냐(발생주의) 실제로 수익(돈)이 들어왔느냐(실현주의)에 따라 기록 방식이 바뀐다는 것 잊지 마세요!

일반적으로 대기업들은 "발생주의 회계"를 적용합니다. 대기업들은 종종 복잡한 비즈니스 모델과 다양한 거래 유형을 다루므로, 발생주의 원칙은 더 정확한 재무 정보를 제공하고 금융 보고서의 신뢰성을 유지하기에 적합한 선택입니다. 발생주의 원칙은 재무 분석, 세무 신고, 재무 상태표 및 손익 계산서 작성에 필수적인 원칙으로 작용합니다. 그러나 특정 상황이나 산업에 따라 회계 원칙의 선택이 달라질 수 있으며, 일부 특수한 상황에서는 실현주의 원칙이나 다른 원칙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